:: Life Log

알뜰폰 초보의 알뜰폰 입문기 & 90일 이내 통신사 변경하기

soir 2022. 1. 17. 11:56

주변에 하나 둘씩 알뜰폰으로 갈아타는 지인들이 늘어나길래 관심을 가지게 된 알뜰폰.

일단 가격이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저렴하다는 점이 가장 큰 매력 포인트였다. 

 

대부분 새 폰을 구입하면서 약정할인을 받곤 하는데, 6개월 뒤 5G에서 가장 싼 요금제를 찾아 변경한다고 해도 4~5만원이고..

데이터가 10기가 혹은 그 이하 수준이라 꼬박 꼬박 매일 출퇴근하는 직장인에겐 너무나 가혹한 데이터량. 

 

나같은 경우 10기가에 모든 데이터 소진시 속도제한으로 무제한 요금제를 썼었는데,

유튜브를 한동한 열심히 봤더니 매달 20일 즈음이면 슬슬 데이터가 바닥나기 시작하더니,

속도제한에서는 식당에서 QR 띄우는 것 조차 넘나 느려서 고충 아닌 고충을 겪었더랬다. 

 

그러고 나니 간절해진 마음 => 데이터양을 늘리고 싶다, 가격도 좀더 저렴했음 좋겠다

두가지에 부합하는 알뜰폰 요금제를 찾아 나서기로 한 것. 

 

남편의 추천에 따라 일단 "알뜰폰 허브"에 들어가 적합한 요금제를 서칭해봤다. 

https://www.mvnohub.kr/user/index.do

 

알뜰폰 Hub

알뜰폰 Hub

www.mvnohub.kr

 

1) 데이터는 15기가 이상일 것

2) 전화/문자는 적당한 수준일 것 

3) 요금은 2만원 이하에 제휴할인카드가 있어 추가할인이 될 것

이렇게 세가지 조건으로 필터링 하다보니 눈에 들어온 아이즈모바일의 요금제가 눈에 들어왔다. 

제휴카드인 롯데 모바일 LOCA 카드로 결제수단을 지정하고 40만원 실적을 채우면 15000원 추가 할인도 가능! 

 

일단 빠르게 가입 신청 후 유심 발급까지 해두고~

카드는 개통 후 발급 신청해서 결제 수단 변경해야지 라고 생각했는데 

이것이 고통의 시작이었다.

 

유심 도착 및 개통까지 너무나 순탄해서 알뜰폰도 서비스가 꽤 좋구나, 굳이 3대 통신사를 쓸 필요없겠다 생각했는데

이후 제휴카드 발급 후 결제수단을 변경하려고 봤더니.. 

 아이즈모바일의 경우 고객센터 앱이 없다 (iOS) => 1차충격, 그치만 이정도는 이해 가능

 고객센터 홈페이지에도 결제수단 변경 불가능 => 여기서 2차충격. 무조건 고객센터로 전화를 해야만 변경이 가능하단다. 

 고객센터에 전화하니 3차례 이상 20분을 넘게 대기해도 연결 불가능 => 3차충격. 뒤늦게 인터넷 후기를 찾아봤더니 한시간 연결 안되는건 기본이라고........ ㅠ 

 혹시 몰라 챗봇 상담센터도 연결시도 해봤는데, 분명 영업시간인데도 현재 영업시간이 아니니 안내가 불가하다는 자동응답 뿐. 

 이때가 12월 31일 연말이라 (물론 평일이긴 했으나) 연말엔 우리네 직장인들도 다 일찍 퇴근하고 싶어하니까...

 새해에 다시 연결했더니 이번엔 153번째 대기중이니 기다리라는 응답이 왔다. 그리고는 다음날이 되어서야 도착한 메시지. 

하루 뒤 보내는 답변치고 너무 해맑잖아요..? 

 이 아무렇지 않은 발랄한 메시지 뭐죠...?

 물론 챗봇 대기 순서에 의거해서 다음날이든 다다음날이든 정해진 인사 메시지로 발송이 된 거겠지만,

하루가 지난 시점에 이런 메시지를 받으니 솔찬히 언짢았던 나의 기분. ㅠㅠ 

 

결제 수단 한번 변경하기가 이렇게 힘이 들다니.. 

결국 통신사를 갈아타기로 하고 한가지 더 추가한 나의 조건 +고객센터 앱이 있을 것. (결제수단 변경 등의 기본적인 기능을 제공할 것!) 

 

그렇게 해서 찾은 통신사는 프리티 모바일. 

 

하지만 통신사를 90일 이내 변경하려면 중립기관에서 허가를 해줘야 한다고 한다.

아아 너무나 번거롭다.........

찾아보니 절차 자체는 그렇게 복잡하지 않았다! 

 

 


# 3개월 이내 통신사 변경하는 방법

1. 중립기관 KTOA 한국통신사업자연합회 홈페이지 접속

(http://www.ktoa.or.kr/business/data_bsn01.php?category=15)

2. <이동전화 제한기간이내 번호이동 신청서> 를 다운받아 작성

    > 신청서 작성하는 방법 : (저같은 경우는 출력해서 자필로 쓰고 핸드폰으로 찍어서 송부했어요)

2. 신청서 작성 후 rnp@ktoa.or.kr 로 발송! 

3. 상태해제 후 회신이 오면 통신사 변경 처리가 가능하다!!!! (10분내로 답이 오더라구요)


여기서 한가지 또 주의 포인트...

약간 지침포인트..^^

 

고객센터 불통사건 이후 급하게 통신사를 변경하기로 하고,

프리티모바일에서 셀프개통을 진행하던 날이 마침 변경 후 14일 이내라 

중립기관에서도 14일 이내는 처리가 불가능 하다는 것.. 

 

급하게 진행하지 마시고 2주는 그래도 참으신 뒤 바꾸시길 바랍니다. ㅎㅎㅎ

 

이 긴 대장정의 끝은 통신비 월 5천원으로 15기가의 데이터와 3Mbps의 무제한 데이터로 마무리!!

 

 

# 결론 : 

1. 알뜰폰은 기본적으로 고객센터 앱을 제공하는 곳 위주로 알아보자

2. 통신사 변경은 최소 14일 이후 가능하며 (이전은 변경 철회) 90일 이내 변경시에는 별도 신청서를 써야한다